Digital Communication
대표적 소셜미디어 활용법 2 - 블로그 & 유튜브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 11. 7. 16:20
지난 주에 포스팅한
대표적 소셜미디어 활용법 1 - 트위터 & 페이스북에 이어 두번째로 소셜미디어의 콘텐츠 허브 기능을 하는 가장 중요한 플랫폼인 블로그와 많은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는 무료 동영상 공유 사이트 유튜브의 활용법에 대해 정리 합니다.
블로그
1. 주요 활용법
- 이미지, 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으므로, 다른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확산될 수 있도록 기업
의 공식적인 콘텐츠 허브 역할로 활용하는게 좋다
- 정기적인 계획과 일정을 정해 주기적으로 콘텐츠를 게시하도록 하는게 좋다.
- 다른 소셜미디어 플랫폼보다 검색엔진 최적화에 유리하기 때문에, 태그나 주제를 최신 이슈에 맞게 전략적으
로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 블로그 콘텐츠에 인격적인 면을 더하면 고객과의 관계를 확립하는데 도움이 된다. 다만 블로그에서 이야기할
때 친근함을 표현한다고 해서 줄임말이나 은어, 비속어들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 블로그의 글을 작성할 때는 전문적인 톤과 매너를 항상 유지해야한다.
- 게시물의 주요 단어와 구문을 표시하고, 문장은 여러 번 나눠 쉽게 구별 될 수 있게 한다.
- 모든 코멘트와 이메일에 신중하고 정중한 방법으로 응답하도록 한다.
2. 주의점
- 자기 회사 관련 글에 소속을 숨긴 채 일방적인 지지나 우호적인 댓글을 달지 않는다.
- 타사 블로그에 일방적인 비판 댓글이나 논란의 여지가 있는 대응은 하지 않도록 한다.
- 링크를 첨부하거나 직접 작성한 내용이 아닌 자료를 참조할 때는 단서, 출처를 꼭 밝힌다.
- 너무 인간적인 측면을 강조하면 부정적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
예) 기업의 중대적 사항, 팀 또는 업무 관련 고충, 스트레스 등의 개인적인 이야기를 전할 경우 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의견과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
- 블로그 운영자가 이슈에 대해 개인적으로 느끼는 것과 관계 없이 기업의 운영 정책, 윤리 기준을 가지고 전체
적인 의견과 신념에 따라서 행동해야 한다.

유튜브
1. 주요 활용법
- 정기적(가능하면 1주일에 2회)으로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한번에 많은 영상을 올리는 것보다 시차를 두고 올리
는 게 좋다.
- 고객과 소통 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관점에서 지속적으로 연결되는 콘텐츠를 게시하는게 좋다.
- 대표 썸네일 3개를 전략적으로 선정하는 게 중요하다.
- 유튜브 뿐 아니라 구글, 야후 등 다른 검색에도 잘 반영되도록 제목, 태그 등을 검색자 관점에서 설정한다.
- 설명 부분에는 동영상 설명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링크 등을 잘 설정 한다.
- 타겟 오디언스에 따라 채널 운영 목적 및 운영방식을 정해야 한다.
- 웹사이트, 트위터, 유튜브, 페이스북 등에 동영상 콘텐츠를 올릴때, 한꺼번에 동기화하여 올리는 것이 좋다.
- 스킨이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계절별 또는 월별로 업데이트하는게 좋다.
- 유튜브에 동영상을 올린 다음, 유튜브 인사이트를 통해 활동을 평가할 수 있다.
2. 주의점
- 저작권이 있는 영상(방송사 로고 등)은 강제 삭제될 수 있으며, 삭제 영상이 3개 이상이 되면 계정 삭제가
되므로 항상 저작권에 주의 한다.
- 영상에 자사 또는 타사의 임직원 및 고객의 모습이나 정보를 사전 허락없이 공개해서는 안된다.
- 패러디 영상이나 악성 댓글이 나왔을 때는 관련 부서 및 책임자와 협의하도록 하고 너무 부정적으로 대응하
지 않도록 한다.
- TV 광고 실행 전에 유튜브에서 해당 영상을 진행할 시, 기존 광고 전략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점을 고려해야
한다.
사례) Perrier Le Club Perr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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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 지난 6월초 페리에는 “Le Club Perrier”이라는 타이틀의 디지털 인터랙티브 캠페인 진행
- 유튜브 채널에서 6개의 영상 콘텐츠를 공개하고 영상을 보는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단계별로 더 색다르고
비밀스러운 콘텐츠가 담긴 영상을 추가적으로 공개하는 시스템으로 구축
- 이 캠페인은 “The more people who watch, the hotter the party!” (유튜브 영상을 보는 사람이 많으면 많을
수록 더 Hot하고 Sexy한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노출시키며 관심 자극
- 티저를 포함해 채널에서 공개된 영상은 한 여성이 섹시하고 뜨거운 분위기의 은밀한 파티장을 둘러보며 마지
막에는 페리에 음료를 마시는 모습을 담고 있다. 티저를 제외한 2단계에서 6단계까지 모든 영상은 여성이 파
티장을 방문하는 모습을 담은 것은 동일하지만 유튜브 채널의 영상 조회수가 많아지는 만큼 높은 단계로 올라
갈수록 영상에 담겨져 있는 파티장의 분위기는 더 섹시하고 뜨거운 분위기로 변화하게 된다.
성과
- 방문자들이 영상을 SNS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홍보하게 하는 액티브한 참여 유도
- 크리에이티브한 방식으로 유튜브 채널을 인터렉티브하게 활용했다는 점에서 매우 인상적
- 시작한지 1주일 만에 1억 명에 가까운 조회수를 기록, 2일만에 2000명의 페이스북 팬을 확보
출처 :
http://www.youtube.com/perri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