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이용시간 증가 - 페이스북 사용자 급증과 새로운 서비스 '페이스북 스토리' 오픈
지난 포스팅에서 고객 만족도는 최하위를 차지했다고 했지만, 여전히 페이스북은 다른 소셜 미디어 서비스와 비교해 엄청난 사용량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 리서치 전문기관인 닐슨(Nielson)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온라인에서 활동하는 전 세계 사람의 3/4이 소셜네트워크 또는 블로그를 방문하였다는 사실이 나타났다. 작년에 비해 24% 더 많은 사람이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했다는 의미이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전 세계 사람들은 지금 소셜미디어 상에서 1,100억 분을 사용했는데, 이 시간은 대략 계산해보면 21만년 정도의 시간이다. 이는 4분 30초마다 한 번씩 소셜네트워킹을 이용하는 셈이라고 한다. 현 시점에서 페이스북의 월 단위 체류시간은 “6시간”. 다른 소셜미디어와 비교시 월등히 높은 수치이다. <그림 참고>
페이스북 실제 이용자가 5억 명이 넘어섰다고 한다. 최근 5억 명 돌파 기념을 축하하기 위해 “페이스북 스토리(facebookstories)” 서비스를 런칭했다. 현재 페이스북 스토리 첫 페이지에는 이미 페이스 북에서 많은 호응을 받았던 기존의 글 200개를 선정하여 게시한 상태이다.
<참고사항> 페이스북 스토리에 글을 올릴 때 기억해야 할 점!
1. 글자 수는 420자 이내로 작성해야 한다.
2. 게시된 글에 대한 모든 권리는 페이스 북에 있다.
온라인 상에서 '나와 같은 사람'의 '추천(like)'이라는 행위는 많은 함의를 담게 된다. 그 함의는 사람마다해석의 차이가 있겠지만, 어찌됐든 사람들의 '주의'와 '관심'을 일으키고 '호혜성'을 가져온다. 그런측면에서 페이스북의 'like' 기능은 사람을 모으는 장치라고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