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에서 리서치를 활용해 고객과 관계하기
리서치를 통해서 기업이나 브랜드에 대한 로열티를 쌓을 수 있으며 기업의 가치를 제공 할 수 있다. 또한 기업, 브랜드, 제품에 대한 고객의 진심이 담긴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고객의 피드백은 기업과 고객이 직접 만날 수 있는 페이스북 활동에 도움이 된다. 고객이 어떤 말을 하는지 귀 기울이지 않고서는 기업의 목소리가 제대로 전달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페이스북의 Poll은 기업이 고객과 관계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페이스북에서 주로 사용되는 Poll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면,
1. Facebook Q&A : 자신의 담벼락 또는프로필 사진 아래 위치. 여러가지 방법으로 사용자들에게 설문 조사를 할 수 있다. 질문은 개방적인 질문이나 설문 옵션 탭을 사용하여 선다형 설문을 만들 수 있다.
2. Poll : 설문 조사를 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으로 사용자가 어플리케이션은 설치해야 사용할 수 있다. 기본적인 페이스북 Q&A와 같은 기능들로 주로 운영되지만 광고 차단과 같은 프리미엄 기능, 응답자를 추적하기 위한 몇 가지 옵션 및 헤더 탭을 숨길 수 있는 기능들을 가지고 있다.
3. Poll for Facebook : Poll for Facebook은 설문 조사의 타이틀, 소개 텍스트와 개인 옵션 및 URL과 같은 더 나은 기능들을 포함하여 제공되는 무료 서비스이다. 객관식, 주관식 등 다양한 답변 형식을 원하는 대로 지정 할 수 있다. Html 태그를 사용하여 설문 페이지를 수정할 수도 있고 유튜브 페이지를 추가 할 수도 있다. 프리미엄 유저는 이미지를 추가 할 수도 있다. Poll for Facebook은 다양한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어 많은 기업들에게 인기가 있다. 현재 Food Network, Clarines Paris가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4. Poll Daddy Polls: Poll Daddy Polls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 해야하며 설문조사 탭에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다양한 답변을 할 수 있다. 설문이 진행될 언어를 선택할 수 있으며 설문조사를 누구에게 공개 할 것인지(모두에게, 친구에게), 어디에 올릴 것인지 (나의 담벼락, 페이스북 페이지, 올리지 않음 중) 택할 수 있다.
페이스북 설문 조사를 할 때 기본 팁!!
자기 자신, 자사 브랜드에 대한 셀프 프로모션은 하지 말아야 한다. 예를 들면, “우리 회사의 상품 중 가장 좋아하는 상품은 무엇인가?” 이러한 질문은 개인, 기업의 관심을 즉각적으로 알아차리는 온라인 유저들에게는 오히려 부정적으로 인식되거나 가치 없는 질문이라고 느껴진다.
질문을 하고자 할 때,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질문들을 해라. 상품이나 고객이 기업이나 상품에 대해 원하는 것에 대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도록 질문을 만들어야 한다.
3. 주제와 관련성이 있는 질문을 할 것
여론 조사를 할때 때 고객들은 질문이 기업의 비즈니스 또는 제품과는 아무런 상관없다고 느낄 수 있다. 브랜드와 연관된 이야기에서 속에 담긴 키워드과 속뜻을 찾도록 해야 하며 관련성 있는 질문을 해야 한다.
4. 왜 설문 조사를 하는지 명확하게 할 것
출처 : http://mashable.com/2011/05/08/poll-facebook-consum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