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소셜미디어 도입을 위해 검토, 조사, 결정, 구축, 실행까지 가기 위한 과정들은 다양한 변수와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왜냐하면, 일반 유저들이야 관심사, 취미, 열정이 식으면 손을 털고 방치해도 무방할 수 있지만, 기업이 소셜미디어를 운영하게 되면 컨텐츠 퀄리티 유무를 일단 떠나 먼저 지속적인 장기 레이스를 뛸 준비를 해야한다.

특히나 요즘 기업들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해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는데,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는 캠페인이 있는 반면 오히려 '긁어 부스럼'만 되어버린 소셜미디어 캠페인도 종종 눈에 띄인다.

따라서, 기업이 성공적인 소셜미디어 캠페인을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을 아래와 같이 제시해 본다.

 


1. 가장 적합한 소셜미디어를 택할 것

자신의 사업 분야에 가장 적합한 소셜미디어 서비스를 선택함으로써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수 있고, 실패의 위험성도 낮출 수 있다. 타겟 공중의 특징을 파악하여 가장 적합한 소셜미디어를 선정하고, 목표와 타겟 공중을 명확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선택한 소셜미디어에 대해 익숙해지면, 소셜미디어가 캠페인을 관리하고 목표를 달성하고 리서치를 수행하는데 효과적인 툴(tool)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2. 소셜미디어를 직접적인 제품판매에 이용하지 말 것 

소셜미디어를 직접적인 판매에 이용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결과가 아주 나쁘지는 않겠지만 이 보다는 더욱 유용하게 소셜미디어를 활용할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예를 들어, 질문에 답하고, 브랜드 명성에 대한 토론의 장에 참여하는 등 소셜미디어를 CRM tool로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3. 말하기 전에 생각할 것

소셜미디어에 게시되는 모든 트윗 또는 포스팅 글은 조직의 공식적인 메시지로 여겨야 한다. 따라서,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개인 또는 팀은 자신의 조직이 추구하는 깊은 철학을 이해하도록 훈련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선 내부 운영 정책 및 가이드라인이 준비되어야 한다.

4. 소셜미디어에선 정직한 응답이 최고의 대응이다

좋지 못한 상황이 발생하여 브랜드에 대해 안 좋은 소문이 퍼진다고 가정해보자. 바로 이 상황을 커뮤니케이션의 위기라고 한다. 소셜미디어 상에서 이 같은 상황은 브랜드 명성에 매우 치명적이다. 상황을 극복할 최고의 방법은 정직하고 솔직한 태도로 응답하는 것이다. 공식적으로 사과를 하는 것이 방법이 될 수도 있고, 어떠한 상황이 벌어졌고 어떻게 대응하였는지 명확하게 알리는 포스팅도 방법이 될 수 있다.

5. 오직 자신의 기업 제품에 대해서만 이야기 하지 말 것

자신의 장점에 대해 지나치게 드러내거나 조직의 제품에 대한 장점만 알리는 글은 지루하고 흥미롭지 못하다. 소셜미디어 시대에는 타사의 제품, 서비스, 리뷰 심지어 경쟁사에 대한 정보들을 알리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함께 소통하는 것이야말로 소셜미디어의 시대에서 진정으로 추구하는 덕목이다. 개방적이고 정직한 자세를 갖추도록 하자.

6. 스팸정보를 퍼뜨리지 말 것

스팸정보를 퍼뜨리는 것은 소셜미디어 커뮤니티 회원에서 탈퇴당 할 수 있는 충분한 이유가 된다. 스팸정보를 퍼뜨릴 것이 아니라 브랜드와 고객이 소통할 수 있는 네트워크에서 얻을 수 있는 장점을 찾아야 한다.

7. 예절을 지킬 것

소셜미디어 상에서의 의사소통 역시 다른 이용자들과 상호작용하고 사회화하는 또 다른 방식이다. 소셜미디어 상에서도 상호간의 예의는 항상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한다. 부정적인 단어의 사용은 피하고 긍정적인 단어를 사용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필요한 상황에서는 사과해야 하고 싸움은 회피해야 한다. 

출처 : http://www.webseoanalytics.com/blog/7-tips-for-successful-social-media-campaig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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