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소셜 미디어를 수용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웹 공간에서의 대화 진단이다. 회사,브랜드 또는 관련 업계에 대해서 사람들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만약 대화가 없다는 그것도 중요한 사실이다. 경쟁사나 경쟁 브랜드와 비교해서 어떤지를 보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다. 우리의 고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자주 방문하는 웹 공간을 살펴보면서 그들은 어떤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대화 진단은 회사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누구와 대화를 시도해야 하는지, 어떤 관심사와 메시지가 중요한 것인지 등을 결정하는 기준을 제시해주기 때문이다.

 

대화 진단의 결과는 회사나 브랜드의 온라인 명성과 연계해서 분석할 수도 있다. 구조주의적 차원에서 접근하는 방법론이다. 텍스트를 구성하는 언어 기호는 사회경제적, 인식적 차원을 반영한다는 철학적 기반에서 시작한다. 기호학적 방법론으로 텍스트를 분석해 얻을 수 있는 궁극적인 결과는 사실 시대적 이데올로기이지만, 조금 정치경제적 해석을 제외시킨다면, ‘신화라는 개념으로 이야기 할 수도 있다. 그런 시각에서 웹 상에서 브랜드에 대해 언급된 모든 언어 기호들을 묶어 통시적, 계열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고객들이 가지고 있는 그 브랜드에 대한 신화’, 회사에 대한 인식을 분석해 낼 수 있다고 본다.

 

소셜 미디어는 언어 기호, 문자로 구성되어 있는 텍스트 전체라 볼 수 있다. 소셜미디어 컨텐츠를 분석하는 것은 대화를 진단하는 일이며, 그것은 결국 텍스트를 분석하는 작업이다. 다만, 소셜미디어 컨텐츠는 뉴스, 소설 등과 같이 언어 기호 구성의 법칙이나 스타일, 규격 등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의미 분석자체가 이루어질 수 없는 언어 기호들이 매우 많을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지난 소셜미디어 측정 설계 구성법정리에 이어서 소셜미디어 컨텐츠 분석 방법에 대해 정리해본다. 실무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논의가 필요하겠지만, 기준을 세우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



소셜미디어 컨텐츠 분석 방법


블로그 이미지

hskang

전략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회사이며 디지털 리딩 에이전시인 '에스코토스'의 공식 블로그입니다. 명성 및 위기관리, 디지털 전략과 브랜디드 콘텐츠마케팅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