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영화를 꿈의 산업이라 한다. 비단 산업이 아니더라도 영화는 꿈과 희망, 즐거움과 감동을 주는 일상의 친구이다. 영화의 역사는 100년이 조금 넘는 역사를 갖고 있다. 지난 100년 동안 영화 산업을 주도한 곳은 미국의 헐리우드이다.

 

올해로 100주년이 되는 영화사가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영화사 탄생 100년을 기념하고 있어 화제다. 쉰들러 리스트, 죠스, 쥬라기 공원을 제작한 유니버설 영화사는 탄생 100년을 자축하는 의미로 영화사의 100주년 기념 로고를 발표했다. 또한, 오래전 개봉한 영화를 디지털로 전환해 DVD로 출시 하는 등 다채로운 기념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다양한 소셜미디어 채널을 이용해 100주년 기념 활동을 진행ㅇ하고 있다.

 

 

△유니버셜 영화사는 다양한 'SNS'를 이용해 팬들에게 영화의 정보와 사진을 제공했고,

영화의 감동과 추억을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유니버설 영화사는 페이스북(Facebook), 트위터(Twitter), 핀터레스트(Pinterest), 포스퀘어(Foursquare), 텀블러(Tumblr) 등의 다양한 채널을 이용해 소셜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현재 페이스북에서는 스티븐 스필버그 등 유니버설 영화사에서 작품을 함께한 감독과 배우의 기념 인터뷰가 게시되고 있다. 지난 100년 동안 제작된 영화의 스틸컷과 예고편, 새로 복원된 과거 영화의 DVD 정보 등 지나온 시절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의 정보와 향수, 감동을 찾고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영화 팬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93만 명 이상이 Like(좋아요) 하고 있는 등 전세계 영화 팬의 추억의 공간이 되고 있다. 또한 위치기반 서비스인 포스퀘어를 이용해 유니버설 스튜디오와 테마파크 방문자들의 방문 기록에 따른 배지 수여 등 테마파크 방문자에게는 즐거움을 선사하고 많은 이들이 다시 찾을 수 있도록 온라인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 외에도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소셜미디어 큐레이션 플랫폼 핀터레스트를 통해 유니버셜의 영화 사진과 포스터를 세계의 영화 팬과 공유하고 있으며 유니버셜 영화사에서 상영되었던 영화의 감동과 추억들을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트위터와 블로그의 장점만을 구성해서 만든 텀블러에서는 유니버셜 영화의 기념비적인 배우, 영화 감독, 작품의 사진 공개와 소개를 통해 세계 영화 팬들과 유니버설의 과거 향수와 현재의 모습 그리고 미래의 꿈을 공유하고 있다.

 

이렇듯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은 다양한 산업군과 채널에서 진행되고 있다. 특히 유니버설 영화사는 기업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여 다양한 소셜미디어 채널을 활용해 각 특성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유니버설의 소셜 미디어 활동들은 영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영화에 대한 사랑과 예전 영화를 다시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팬들이 직접 즐거움을 찾고 100주년이라는 생일을 함께 축하하는 축제의 무대로 활용하고 있다.

 

기업은 다양한 마케팅 활동으로 기업의 가치와 존재 이유를 소비자에게 알려야 한다. 하지만, 어떤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즐거움과 기업의 존재 이유를 알릴지는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기업 목소리의 일방적인 전달이 아닌 고객과 추억을 함께 찾고 즐거움을 공유하는 등 고객이 직접 참여하는 축제의 장으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할 때 그 가치가 더욱 빛날 것이다. 

 

 

***위 글을 롯데그룹 사보 5월호에 게재된 글입니다.

블로그 이미지

알 수 없는 사용자

전략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회사이며 디지털 리딩 에이전시인 '에스코토스'의 공식 블로그입니다. 명성 및 위기관리, 디지털 전략과 브랜디드 콘텐츠마케팅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