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소셜미디어 기업 실무자를 만나면, 소셜미디어 효과 측정 영역은 풀리지 않는 숙제와 같다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어느 조사 내용에서도 기업의 소셜미디어 수용과 전략적 활용에 있어 가장 장애가 되는 것도 바로 효과 측정의 이슈라고 합니다. 문제는 기존 매스미디어나 기존 포털 사이트 위주의 다양한 온라인 광고 기법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면서 성과로 측정해오던 각종 지표로는 소셜미디어 공간의 다양한 활동을 측정해 낼 수 없다는 점입니다. 또한 단순히 방문자수, 구독자수. 페이지뷰 등과 같은 노출 빈도만으로도 파악할 수 없는 커뮤니케이션 과정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소셜미디어 효과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가 필요하지요. 구체적인 측정 대상, 측정 기준 등을 살펴보기 전에 무엇을 목표하고 있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측정이 안되는 것은 무엇을 보고자 하는지를 모르는 것과 같습니다. 방법론적인 문제에만 관심을 집중하지 말고 근본적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여러 이론적 내용을 검토해 정리했습니다. 전체 내용을 공개하지 못하지만, 기초적인 방향성을 이해하고 파악하는데, 참고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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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skang

전략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회사이며 디지털 리딩 에이전시인 '에스코토스'의 공식 블로그입니다. 명성 및 위기관리, 디지털 전략과 브랜디드 콘텐츠마케팅과 관련된 정보를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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